상처는 어쩔 수 없는 것인가? 아니다. 나를 상처 입힌 그놈, 이젠 용서할 수 있게 된 이유를 찾아보자. 시간과 치유, 그리고 지혜가 이끄는 과정을 통해 당신이 갖고 있는 힘을 되찾아봅시다. 나를 상처 입힌 그놈과 다시 마주하기 전에, 여기에서 새로운 시작을 기대해 보세요.
시간이 흐르면 상처가 나았던 이유와, 그놈을 이제는 용서할 수 있는 이유는?
시간이 흐르면서 상처가 아물게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내면의 감정을 정리하고, 그 과정에서 다시 상처를 회복하면서 서서히 치유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상처 입힌 그놈을 용서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에 대한 해답은 내면에 있습니다. 그놈 대신, 내가 처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여러 방법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가운데 하나가 용서입니다. 감정의 정리 과정 중 용서를 통해 타인과 나 자신에 대한 일부 부정적인 생각들을 없앨 수 있습니다. 이는 다시 새로운 시작을 통해 강해지기 위한 여정의 시작이자 하나의 동기부여가 될 것입니다. 이런 것들을 생각하며, 시간이 흐르더라도 상처가 다시 부러지지 않기를 바라보며 나아가면, 모든 것들이 정상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할 것입니다.
내 안의 상처를 치유하는 것부터 시작됐던, 마음의 과정
내 안의 상처를 치유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당신에게 큰 균열을 주고 있고 당신의 삶을 방해하고 있다면 점점 치유되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인식을 바꾸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상처는 일종의 내적 갈등으로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즉, 이는 부정적인 생각과 실제 그것이 당신이어야 한다는 생각 사이의 갈등으로 나타납니다. 이것은 종종 반복되고, 그 마음에 깊게 새겨지며, 없앨 수 없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인식을 바꾸는 것입니다. 자기 인식은 매우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도 중요하지만, 마음속에 내가 가지는 자신감과 존중보다 더 같은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즉, 내가 누구인지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내가 거짓말을 하지 않고 솔직한 교감을 하는 것을 통해 치유된 마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마음을 바로 세우고, 순수함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올바른 자기 인식을 가지고 시작하면 당연히 치유 과정에서도 훨씬 더 강해지게 될 것입니다.
나만의 방법으로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에서 배운 것들은?
상처가 아물게 하려면, 상처주는 것을 너무 뼈저리게 기억하고, 그에 대한 욕구나 오해를 극복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에서 나만의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방법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핵심은 항상 배려라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일관성을 갖는 것, 냉철한 현실에 대한 인식을 키우는 것, 그리고 참을성을 갖는 것 등이 그러한 방법에 대한 키워드입니다.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것들을 배우고 나면, 내가 마음 속 에서 가지고 있던 문제나 갈등과의 대응능력이 늘어납니다. 이러한 것들은 우리를 도전에 더 이상 깊이 갇히지 않게 하며, 방어적인 자세에서 벗어나게 하고, 최후로는 자산이 될 것입니다.
상처를 내면서도 배운, 나를 위한 지혜로 가득한 3가지 교훈은 무엇인가?
상처를 입혀진 적이 있을 때, 우리는 슬픔, 불안, 화등 다양한 감정을 경험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감정에서 배울 수 있는 지혜가 있습니다. 먼저, 결국 이 또한 지나갈 것이다는 인식을 가져야 합니다. 삶과 경험은 시간과 함께 흩어지기도 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게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항상 이해하기 쉬운 것은 아니지만, 불안감과 슬픔을 느끼게 하는 당신의 상황을 바라보는 방법을 찾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관심을 덜 받고 자신감을 더 찾는 것입니다. 세상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 다른 것들 역시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즉, 원래 당신이 바라던 것보다 더 좋은 것이 찾아올 가능성이 있따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확인된 것 위주의 생각입니다. 생각의 기반이 되는 것이 진실된 정보일 수록, 당신의 수동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는 당신이 인생의 주인공이 되어 나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이 당신이 상처를 입는 것과 같은 부정적인 세계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항상 주의해야 하는 것은, 특별한 일이 일어날 때 혹은 상황에 맞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지혜를 얻게 되면 더 많은 인내와 마음을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가슴 아픈 상처에서 배운, 삶의 진정한 가치를 알게된 3가지 교훈은?
가슴 아픈 상처에서 이루어진 교훈들은 역시나 더욱 강하고, 삶을 바라볼 때 더욱 감동적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교훈들은 쉽게 이루어진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이전의 것들보다 훨씬 힘들고, 힘든 일에 대한 우리의 인식도 달라져 기존의 것들보다도 더욱 강해진 것입니다. 첫 번째, 사랑을 받고자 하는 것입니다. 저희는 일반적으로, 모든 것들이 확실치 않더라도 오직 사랑을 받고 싶은 생각에 연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우리의 사랑이 위험성, 불확실성, 기회 손실 등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생기는 결과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오히려 삶의 진정한 가치를 알게 되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조급해 마세요입니다. 인생은 시간의 절연성일 수 있고, 확신이나 직감이 거듭 발휘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든,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결과를 기다려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러한 것들을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찾아보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꿈꿔보세요입니다. 어렵고 고된 일이 오래도록 지속되고 있는 것 같다면, 더 희망적인 생각을 해보세요. 그리고 그것을 향해 노력해나아가세요. 상처나 추위를 인식하고, 영구적으로 벗어나는 방법을 찾으면 꿈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우리는 삶에서 가장 힘든 시간을 겪을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겨내고, 이러한 상황에서 더 나은 사람이 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의 마음에서 상처를 치유할 때, 성장과 인지력을 얻고, 이를 통해 삶을 더욱 크게 바라보게 됩니다. 용서하는 것과 설화하는 것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용서는 마음의 이야기이며, 다른 사람에게 따라붙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용서를 결론적으로 구현해나가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스스로 내게 용서를 하고, 그러나 일을 나 바라보는 자득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생각을 하며, 우리는 더 많은 것을 얻어갈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